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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에 필요한 지식을 어떻게 산출하느냐에 관한 것이지만 행동과 실천을 중시하는 사회복지에서 과학적 인식을 강조하는 것은 무시하기 쉽다. 냉정하고 비판적인 과학적 인식 방법은 따뜻하고 수용적인 사회 복지의 가치와 윤리를 손상시키는 것으로 보여져왔다. 실천과 학계와의 관계에는 아직 미묘한 긴장감이 남아 있다.

사회복지에 대한 지식을 제대로 습득하려면 우선 올바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아무리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도 지식 습득 방법이 적절하지 않으면 건전한 지식을 축적하기 어렵다.지식을 습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과학적인 방법이다.

 

 

본론

 

1. 조사연구의 정의와 목적

 

조사연구는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절차와 논리적인 원칙에 기초해 기존의 지식을 거부하거나 강화하는 조사활동이다.연구진이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자료를 수집·분석한 결과다.

 

 

2. 조사연구의 절차

 

1) 연구문제에 대한 형성(formulation of problem)

 

연구 문제를 정하고 개념을 명시하고, 연구 문제를 명시하고, 가설 분석 단위를 변수화하는 단계.운영 정의 등

 

의문명료화문헌연구예비조사연구계획서 작성

 

<연구주제를 선정하기에 적절한 경우>

 

(1) 지금까지 연구한 결과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기가 어렵다

 

(2) 모델의 결과는 일관성이 없다.

 

(3) 모델 이론으로 인해 기존 현상에 대한 설명이 어려울 때

 

<연구주제를 선정하기에 부적절한 경우>

 

(1) 기존 연구 결과를 통해 변수 간의 관계가 충분히 확인된사례

 

(2) 기존 연구에서 이미 작성한 결과와 일치하는 주제

 

(3) 기존 이론이 현상의 내용을 충분히 설명하는 사례

 

2) 가설의 형성(hypothesis formulation)

 

가설은 두 개 이상의 변수 간의 관계를 진술하거나 문장을 말하며, 1단계에서 선택된 설문지를 조사하여 실제 검증을 수행하는 과정을 말한다

 

3) 조사설계

 

연구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조사계획이나 전략

 

앞으로는 전반적인 경험적 연구 틀(연구 주제와 표본추출 방법, 핵심 변수의 개념화와 조작, 설문 도구 작성과 신뢰성·타당성 검증, 자료 수집·분석 방법 등)을 연구하는 구체적인 방안이 마련된다.

 

연구계획으로 실증연구계획을 작성함

 

4) 자료수집

 

설문 설계 과정에서 계획된 방법에 따라 경험 데이터를 수집하는 과정

 

자료 수집은 관찰, 인터뷰, 설문지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졌다.

 

5) 자료 분석

 

설문지 설계에 따라 수집된 데이터를 편집, 분류, 코드 및 입력하는 다양한 통계 기법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단계

 

자료수집편집(editing)부호화지침서(codebook)에 따른 부호화(coding)입력(inputing)오류수정(data cleaning)자료분석자료해석

 

6) 보고서 작성

 

- 연구 결과를 요약하고, 연구 보고서를 작성하고, 보고서나 학술 논문 형태로 작성한다.

 

-정확성, 명확성, 간결성, 포괄성, 시스템성, 논리성

 

- 학술보고서

 

- 실질적인 목표 보고서

 

3. 개념화 조작화

 

 

개념화는 모호하고 추상적인 개념을 상세히 기술한 작품으로, 조작은 실제 세계에서 직접 관찰할 수 있는 구체적인 절차를 개발하고 경험적 자료를 얻는 과정이다.

 

1) 개념화: 추상적 수평 개념의 명칭 정의 과정, 특정 현상의 의미와 의미를 도출하고, 다른 개념을 설명하는 데 사용된 개념은 더 간단한 다른 용어로 정의된다.

 

2) 조작화 :측정할 특정 관측 가능한 용어로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추상 개념을 정의해.

이 연구에서는 개념화와 조작을 통해 측정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개념화와 조작은 변수와 변수의 속성을 실현하는 작업이다. 그러나 개념화는 추상 상태의 구현이며, 그룹과 조작은 경험의 구현이다. 개념화와 운영과정에서 변수와 속성을 구현하려면 포괄성과 상호 배타성의 원리를 충족시켜야 한다.

모든 속성을 포괄적으로 표시할 수 있는 변수를 측정하려면 개념화 및 조작이 측정에 변수에 포함된 모든 범주 또는 속성을 포함해야 한다.

 

변수를 나타내는 변수는 엄격하게 다른 속성을 구별해야하기 때문에 상호 배타적이어야하며 측정의 개념화 및 조작에서 상호 배타적 원칙과 포괄적인 원칙을 고려해야 한다.

 

조작시 고려해야 할 포인트

1) 측정 범위는 연구 대상의 범위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사례; 소득 측정 - 가장 낮은 범위와 가장 낮은 범위를 어떻게 결합할 것인가?

핵 기술의 평화적 사용에 대한 견해 - "매우 찬성하는 - 전혀 동의하지 않는다"- 그러나 그러한 조치의 범위는 행동의 절반만을 나타낼 수 있지만, 심지어 "반대"를 포함해야 한다.

 

2)양극분계의 구체화 정도

사례; 17, 18, 10~19세로 구분해 구체화해야 하는가? 측정의 구체성과 범위는 연구의 목적에 맞춰야 한다.교육수준: 공교육기간(중등교육연도:9, 고교 12, 대학 16)='교육수준은 교육연도 2생활의 질로 전환할 수 있다: 가족관계, 직무만족, 문화생활, 주거, 교통, 의료, 신체, 정신건강은 삶의 질을 구성하는 주요 부차적 요인이다.

 

결론 및 본인생각

 

사회복지 실천과 필요성을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사회복지 실천조사가 필요한 과정이다. 사회복지 실천을 설명할 수 없는 사회복지 실천을 통해 어려운 사람들을 사회복지 실천에 재분배하고 효율적으로 활용하려는 목적이 아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조사는 막연한 도움과 사회실천에 대한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통계뿐 아니라 사회복지조사에 다양한 면접과 조사방법을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학적 방법만이 사회복지 실천의 명제를 실현할 수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지식의 제공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겪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창출한다. 사회복지 실천에 대한 기초자료와 실증자료를 제공하고, 사회복지과목 현황 변화와 실질활동에 대한 대응과 효과를 조사하고, 과학적 검증을 통해 사회복지학·전문성·책임성을 높이는 수단과 방법을 제공한다. 사회복지조사는 주로 질문제출, 연구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 보고 등으로 이뤄졌다. 좋은 사회복지조사는 과학적 연구방법을 활용해 좋은 질문과 질문에 답하는 과정이다. 현재 과학자료 수집방법은 관찰.조사.면접등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여러가지 방법이 동시에 연구용으로 쓰이고 있으나 전체 조사에서는 10%의 현상이 입증되지 않고 있다. 전화조사·서면조사·e-메일조사·우편조사 등을 통해 잘못된 답을 통해 잘못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수사). 조사는 특정 논리적 원리에 따라 이루어지는 지식조사로서, 용어를 의사소통 가능하고 검증 가능한 형태나 주장 또는 진술로 만들어야 하며, 다른 사람이 절차를 반복할 때 같은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다른 사람이 그 과정을 반복할 때 반드시 같은 결과를 만들어야 한다는 의미에서 자세히 정의해야 한다.그러나 조사가 인간의 문제를 해결해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수사에 대한 극단적인 생각은 틀릴 것으로 기대되지 않으며, 경험적 조사는 언제나 명확한 조사와 적절한 증거를 수집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조사 초기에 문제 설정이 필수적이다. 기본적으로 조사자의 개인적 가치와 전제 조건을 보호하기 위한 자세, 논리, 방법적 장치로 간주되며, 이를 바탕으로 사회복지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실천해야 한다.

 

참고문헌

정순돌. (2006). 사회복지전공학생들의 조사연구에 관한 태도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58(4), 219-236.

김기원. (2016). 사회 복지 조사론. Kyoyuk Kwahaksa.

황창순, 김형수, 노병일, 도종수, & 유지영. (2011). 사회복지조사론,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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