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6
17

. 서론

다양한 이론은 이러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도움을 주며, 제품과 서비스의 수명주기도 하나의 사이클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제품과 서비스의 판매과정은 제품 출시 후 제품의 수명 종료, 제품의 흐름을 보여주는 사이클이다.

 

 

. 본론

 

1. 제품수명주기

 

제품 수명주기가 있다고 말하는 것은 다음 네 가지를 주장하는 것입니다. 첫째, 제품의 수명은 유한합니다. 둘째, 제품 판매는 각 단계를 거치며 각 단계는 공급 업체에 다양한 도전, 기회 및 문제를 부과합니다. 셋째, 제품 수명주기의 다른 단계에 따라 제품의 이익이 증가하거나 감소합니다. 넷째, 제품은 라이프사이클 단계에 따라 마케팅, 재무, 제조, 구매, 인적자원 전략이 달라야 한다. 제품 수명주기 곡선은 종 모양의

 

1) 도입기

매출은 점차 낮은 수준으로 증가하고, 이익은 신제품을 도입하기 위한 투자로 적자(-)이며, 소비자의 취향을 다양화하지 못하고 먼저 시장에 나온 신제품의 경우 혁신군은 주 구매자와 경쟁(마케팅 목표)보다는 제품 시장의 규모를 키우는 데 주력하고, 제품 인지도와 기본 효용(마케팅 전술)을 홍보하는 데 주력한다.

 

2) 성장기

단위당 비용의 감소로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고 매출이 급격히 증가하며 이익이 급격히 상승하기 시작한다. 성장기가 끝나면 경쟁자들은 높은 시장 성장 추세를 보게 되고, 다수의 경쟁 제품으로의 진입, 소비자의 경험과 취향이 다양해지기 시작하며, 경쟁은 자신의 제품에 대한 선호도의 증가를 의식하고(마케팅 목표), 경쟁은 경쟁을 의식하며, 자신의 제품에 대한 지식과 선호도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다(마케팅 전술).

 

3) 성숙기

판매는 최고 수준을 유지합니다. 지속적인 이익유지 또는 시장정체와 경쟁심화로 이익은 다소 감소하고, 약한 경쟁자들은 시장에서 도태되어 여러 경쟁자들이 과점상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많은 구매경험과 고객의 확산으로 다양한 소비자 선호현상이 나타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경쟁제품 고객을 방어하여 제품고객으로 전환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4) 쇠퇴기

매출감소, 이익감소. 경쟁업체들은 시장매력도 하락으로 시장에서 철수하고, 소비자의 기호와 취향을 새로운 제품이나 대체재로 전환하는 데 주력하며, 가능한 투자를 줄이고 최대한 수확하며, 기존 제품 수요를 오랫동안 유지하거나 대체할 수 있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다.

 

2. 서비스수명주기

 

서비스 라이프 사이클(Service Life Cycle, SLC)은 도입기, 성장기, 성숙기, 쇠퇴기 등 시간 경과에 따른 매출을 기준으로 4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특징은 유사한 점이 많다. 그러나 실행 전략에는 차이가 있다.그 이유는 서비스가 비호환성, 소멸성, 비분리성, 이질성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경쟁자들이 쉽게 서비스를 모방할 수 있기 때문이다.

 

1)도입기

새로운 계획은 새로운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을 수립하는 것입니다. 그 지역에 있는 사람들은 그 지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 지역의 사람들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 후, 그 지역은 그 지역에 있는 사람들이 그 지역에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합니다.

 

 

2)성장기

성장기의 서비스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산업이 확장되고 수요가 증가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기업은 지출보다 더 많은 수익을 얻는다. 회사의 가격은 일반적으로 인상되고 이익률은 증가합니다.이러한 잠재적 이익은 다른 기업들이 시장에 진입하게 만들고, 경쟁은 증가한다.

 

3)성숙기

성숙기에는 매출이 안정된다.그러나 기업들이 시장점유율을 높이거나 매출을 늘리고 더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기 때문에 경쟁은 더욱 심해지고 있다.이러한 경쟁은 산업 전반의 이익을 감소시키고, 기반이 약한 기업들은 자연스럽게 시장에서 퇴출된다.

 

4) 쇠퇴기

감소는 업계의 매출이 감소하는 기간입니다. 매출 감소는 종종 새로 개발된 신기술의 영향입니다. 많은 기업들은 이 기간 동안 소비자 수요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포트폴리오에서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는 경향이 있다.또 경쟁이 줄어들고, 업계의 현금흐름과 이익률도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 결론

 

불황기 마케팅 추진방향은 수요의 다변화에 최대한 부응하는 것을 기본목표로 하여 제품의 라이프사이클과 경기변동에 따라 달라질 수 없으므로 경영자는 호황기나 불황기에 대비하여 지속적인 시장환경 분석과 고객분석을 통한 차별화된 제품개발로 시장적응력을 강화하는 마케팅 전략을 추진해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김종배, 유성용, & 박민영. (2020). 제품수명주기를 고려한 수요예측 실증연구. 유통물류연구, 7(4), 57-77.

전주호. (2021). 공정 스크리닝 강화가 제품 수명에 미치는 영향 사례 연구. 한국품질경영학회 추계학술발표논문집, 2021, 84-84.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