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13

레포트

 

 

 

 

카카오 1:1 문의 https://open.kakao.com/o/sYibUseb  

 

 

 

 

 

학번

이름

 

 

 

 

 

 

 

주제

 

, 주요 프로그램 2가지 정도를 소개합니다. 그리고 실천현장이 지니고 있는 문제점에 따른 개선방안을 주관적 측면자신의 견해 객관적측면, 제도 정책등에서 제시하세요

 

 

 

 

 

카카오 1:1 문의 https://open.kakao.com/o/sYibUseb  

 

 

 

 

 

 

목차


서론


본론


1. 아동아동청소년복지의 방향
2. 아동복지법
3. 지역아동센터 - 희망지역아동센터
4. 문제점 개선방향




결론


참고문헌

서론

 

아동청소년 수련관을 조사하여 보았다.

아동청소년 수련관이란 종합수련시설로서 주거지 근처에 있으면서 숙박을 필요로 하지 않고 각종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곳이다. 공용시설로서 수련활동 또는 아동청소년 여가 선용을 위한 이용에 적합한 시설 등을 말하며, 아동청소년 여가선용을 위한 이용에 적합한 시설을 말한다.

 

아동청소년 수련관에서는 아동청소년 수련활동 뿐만 아니라 부모와 성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단편적인 1회용 행사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2~3개월 정도의 단기간 동안 일정한 시간을 정해 활동이 연속적으로 진행되기도 한다. 또한 일반적으로 실외공간보다는 실내 공간을 이용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경향이 높다. 따라서 수련관 내에서 야외활동을 불가능하지만 프로그램의 내용에 따라서는 수련관내의 아동청소년지도자가 야외활동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수련관에서는 큰 규모가 아닌 생활권 내에서 각종 취미나 기능습득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본론

 

 

 

1. 시설의 위치와 규모

 

 

< 자료1: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아동청소년 수련관 소개 페이지 >

 

 

 

2. 시설 안내

 

< 자료2: 서울시 시설관리공단, 아동청소년 수련관 소개 페이지 >

 

3. 비젼과 목표

아동청소년의 균형적 성장을 위하여 아동청소년의 능동적 참여하여 심신을 단련하고 자질을 배양하며, 다양한 취미를 개발하고, 정서를 함양할 뿐만 아니라 사회봉사활동을 통해 배움을 실천하는 조직적인 체험활동을 아동청소년수련활동이라 한다.

 

아동청소년수련시설은 이러한 수련활동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시설, 설비, 프로그램 등을 갖추고, 아동청소년지도자의 지도하에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수련활동을 실시하는 시설을 말한다.

 

국가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바람직한 아동청소년육성과 국내 외 아동청소년단체 상호간의 협력 및 교류와 지원 이 목표이다.

 

 

4. 조직 및 업무

 

아동청소년 수련관장

 

 

시설관리 운영관리

 

 

고객담당부서 총무관리

 

 

 

5. 개선해야 할 점과 발전을 위한 의견

 

우선 아동청소년들의 인식이 문제라고 하였는데 이 말은 아동청소년들이 아동청소년 수련시설과 문화의 집을 단지 돈 없어서 가는 곳 아니면 아동청소년 문화 학교 같은 행사만 하는 곳으로 알고 있다. 아동청소년 문화의 집이 있는 본래의 의도는 아동청소년들이 상업적 분위기에 노출되어져 있는 이 사회에서 그런 분위기에 휘말려들지 않기 위해 아동청소년 문화시설을 만들어 그 곳을 이용하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본래의 의도와는 달리 아동청소년들은 단지 돈이 없어서, 라든가 아니면 뭔가 교육하는 곳으로 밖에 인식을 하지 않고 있다. 이런 문제가 있는 마당에 아동청소년 문화시설을 더 많이 짓는다고 해도 아동청소년들이 많이 이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두 번째로 언급한 문제로 홍보가 있다. 어느 상점이든 개점을 하면 한달 오래가면 1년 이상 홍보에 중점을 둔다. 이는 자신의 가게를 많이 알려 사람들이 이용을 많이 하기 위해서이다. 문화의 집과 수련시설도 마찬가지이다. 개관을 하고 나서 홍보를 중점에 두어 주변 지역의 아동청소년들에게 아동청소년 문화의 집이 있고, 또 아동청소년 문화의 집에서 어떤 것을 아동청소년들에게 해주는지 그리고 아동청소년들이 왜 문화의 집을 이용해야 하는지 알려줘야 한다. 그래야 아동청소년들이 인식을 바꾸고 이용한다.

 

그리고 아동청소년들이 아동청소년 수련시설을 이용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한다면 바로 학교와 연계를 하는 것이다. 각 주변 학교장과 연계를 하면서 특별활동이나 계발활동의 장소를 아동청소년 문화의 집이나 수련시설로 함으로써 아동청소년들에게 이런 곳이 있다고 알려주면서 동시에 홍보도 하는 것이다.

 

어떻게든 문화의 집이나 아동청소년 수련시설이 살아남으려고 발악을 한다면 살아남을 수는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아동청소년들이 시설을 이용한다는 것. 그것이 가장 중요한 것이다. 시설이 작아도 아동청소년들이 이용을 하고 그 문화의 집을 사랑한다면 그 시설은 대한민국 아니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시설이다.

 

소년시설에 아동청소년만 무조건 있어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다. 아동청소년은 혼자가 아니다. 아동청소년 주변에는 부모님과 학교선생님 등 여러 어른들이 있다. 이들을 무조건 밀어내서는 안된다. 이들과 함께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존재가 바로 아동청소년인 것이다. 아동청소년 시설에는 이런 아동청소년 주변에 있는 어른들을 위한 프로그램도 충분히 제공되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아동청소년과 부모들 간의 소통을 위한 강좌라든가 아동청소년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한 강좌 등을 설치하고 아동청소년주변의 어른들과 아동청소년이 함께하는 프로그램도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아동청소년시설은 아동청소년을 위해 아동청소년주변에 있는 것들을 모두 활용하고 그것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설이 되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앞서서 문제를 제시했던 학부모들의 경우 충분히 아동청소년시설에 대해 좋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동청소년과 어른이 함께 아동청소년시설을 이용하고 아동청소년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운영된다면 분명히 아동청소년시설은 아동청소년과 아동청소년 옆에 있는 사람들이 북적북적 거리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다.

 

아동청소년시설은 분명 아동청소년들이 학교 안에서 배울 수 없는 것들을 배울 수 있는공간 그리고 때로는 쉼터가 되기도 하는 공간으로 아동청소년들에게 그 어떤 것보다 가까운 곳에 있어야 하며 친근하게 다가 가야할 것이다. 아직 아동청소년시설이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 부족하지만 앞으로 이런 토론회 등을 통해 문제점을 지적하고 차근차근 진행해 나간다면 정말 아동청소년이 살기 좋은 대한민국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및 자료

법제처

www.moleg.go.kr

 

카카오 1:1 문의 https://open.kakao.com/o/sYibUseb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