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13

레포트

 

 

 

 

 

 

 

 

 

학번

이름

 

 

 

 

카카오 1:1 문의 https://open.kakao.com/o/sYibUseb  

 

 

 

 

 

주제

 

 선택한 사회복지행정의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성과 차이성
2.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결론


참고문헌

 

 

서론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 조직에서 법 규제 및 공익을 실현하고 정책을 서비스로 전환시키는데 필요한 총체적 활동이다. 4가지 원칙으로 즉일처리, 책임, 적법성, 전자처리의 원칙이 있다고 본다.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적 특성과 실천적 과제p.33에는 실천적 과제를 수많은 원칙들이 나열되어있다. 아마도 그것을 요약한다면 위에 언급한 4가지 원칙이 아닌가 싶다.

 

사회복지행정이란 사회복지정책을 사회적 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 즉,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으로 표현된 추상적인 것을 구체적인 유. 무형의 서비스로 전환하여 수혜자에게 전달하는 공. 사적 전 과정을 의미한다.

 

사회복지행정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누면 광의와 협의로 나눌 수 있다.

 

넓은 의미의 사회복지행정은 공공 및 민간기관의 사회복지행정을 포함해 사회복지조직의 활동과정에 기여하는 조직구성원들의 협동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라고 정의 할 수 있고 좁은 의미의 사회복지행정은 주로 사회사업행정에 국한하여 사회사업의 지식. 가치. 기술 등을 적용하여 사회복지기관의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목표를 설정 .활용. 평가하는 활동이다.

 

사회복지행정 필요성에 대한 논의는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한첫 걸음이다. 이러한 필요성은 사회복지조직의 거시적 환경 변화의 측면과 함께 현대의 사회복지가 가지는 특성의 측면과 연동되고 있다. 즉 전자의 경우, 사회복지환경의 변화로 나타난 다양한 복지욕구와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조직화하고 조정하여 사회복지목적 달성하도록 하기 위한 체계적인 노력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후자는 현대사회복지가 가지는 특성 중 일차적인 조건이 공식적 조직에 의한 활동이라는 점과 사회복지활동과정에서 행정이 없을 경우 나타나는 현상들을 극복하지 않으면 사회복지가 존립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회복지 행정을 바탕으로 우리나라와 미국의 사회복지 행정의 발달과정을 고찰해보기로 한다.

 

 

 

 

본론

 

 

1.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성과 차이성

 

1) 공통성

조직은 일정한 환경하에서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조화된 분업체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국가조직이든 사회의 일반적인 조직이든 사회복지조직이든 간에 소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기능을 요구하는 것이다.

 

행정은 주로 문제의 확인, 문제의 여러 가지 측면을 연구, 해결 가능한 계획의 개발, 계획의 집행과 그 결과 효과성의 평가 등을 포함하는 문제해결과정이다.

행정은 상호 관련되고, 상호 작용하는 부분들이 모여서 이루어지는 체계이다.

행정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의 선택에서 가치판단적인 요소가 작용한다.

행정은 개인 및 집단이 보다 더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라고 간주된다.

행정은 미래의 바람직한 상태를 구현하기 위한 것과 관련되어 있다.

행정은 지식과 기술의 상투적인 활용이라기 보다 창의적인 활용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행정은 최적 효율과 상품 또는 서비스를 창출하기 위해 프로그램, 서비스 및 직원들을 조직화시키는데 관심을 기울인다.

행정은 모든 업무부문에서 공공의 의지(public will)를 실천에 옮기는 것과 관련되어 있다.

행정은 관리운영의 객관화와 인적 자원의 활용 간에 적절한 균형을 유지한다.

행정은 개별 직원들의 지위와 인정에 관심을 갖고 조직의 목표, 가치와 방법에 직원들이 적극적으로 일체감을 가지도록 하는 데에 관심을 기울인다.

행정의 주요한 영역으로는 의사소통, 직원간의 상호작용관계, 행정에의 능동적인 참여 등이 있다.

 

2) 차이성

사회복지조직은 일반조직과 공통적인 특성이 있으면서 다른 한편으로 사회복지조직 고유의 특성이 있다(Y. Hasenfeld, 1983:1-16).

사회복지조직은 변화되어야 할 속성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와 직접 접촉하여 활동하고 있다. 즉 사회복지조직의 주된 활동대상은 문제나 욕구를 지닌 사람이라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도덕적 모호성으로 인해서 가치와 이해관계에 있어서 갈등을 일으키고, 환경과의 관계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 사회복지조직은 외부의 다른 조직과 관련을 맺고 활동하고 있고, 외부조직에 재정적으로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가치와 이해관계에 있어서 갈등이 발생하면 해결하는데 있어서 많은 어려움이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은 소기의 결과를 얻는데 불완전한 지식과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전반적 사회과학적 지식의 불확실성과 원조관계에 대한 지식의 불확실성으로 인해서 서비스의 결과에 대한 성공확률이 그렇게 높지 못하다.

사회복지조직의 핵심적인 활동은 조직 구성원과 서비스 대상자인 클라이언트의 관계이다. 따라서 일선조직 직원들의 활동이 중요시된다.

사회복지 서비스의 효과성을 타당성있고 신뢰성있게 측정할 수 있는 표준측도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결과에 대한 평가에 논란이 많고, 변화와 혁신에 대한 저항이 다른 조직에서보다 크다.

 

일반행정과의 차이성

사회복지조직에서 행정은 지역사회내의 인지된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행정을 통해서 사회복지조직에 의해 제공되는 서비스는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첫째, 손상된 사회적 기능의 회복

둘째, 좀 더 효과적인 사회적 기능을 위해 사회적개인적으로 필요한 자원을 공급

셋째, 사회적 역기능의 예방 등이 있다.

 

사회복지행정이 이루어지는 장()인 전형적인 사회복지조직은 일반적으로 지역사회를 대표하는 이사회가 존재한다. 사회복지조직의 크기, 범위, 구조 및 프로그램의 형태는 광범위하고 다양하다. 사회복지행정인은 사회복지조직의 내부운영을 지역사회와 유기적으로 관련시킬 책임을 갖고 있다. 사회복지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선택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사회복지조직은 조직의 생존을 위하여 자원의 적자운영을 피해야 한다.

 

2.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사회복지가 공식적인 조직에 의한 활동이어야 한다(Wilensky &Lebeaux). 이 점에서 사회복지는 분명 조직 전문직이므로 클라이언트들은 사회복지기관이 자신들의 욕구에 반응을 보일때 적절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클라이언트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의 종류, 시점, 양 등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바로 사회복지기관이다. 사회복지기관의 공식적인조직은 클라이언트뿐만 아니라 사회복지사 개인에게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도 유의해야 한다. 기관의 조직은 사회복지사의 기술과 지식, 직무만족을 지지하고 개발하는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만약 조직의 구조, 정책, 절차들이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장애가 되거나 사회복지사의 소진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은 행정이 지향하는 가치를 말한다. 모든 행정활동이나 정책 활동은 가치가 작용하고 가치가 침투, 개입하고 있으며 행정 과정이나 정책과정의 모든 단계는 가치의 영향을 벗어날 수 없다.이점에서 사회복지행정가의 모든 결정과 행동은 가치의 영향을 받게 되며, 사회복지행정에서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 가치를 바탕으로 하여 클라이언트의 욕구를 명확히 파악하여야 한다. 아울러 그에 적합한 서비스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효과성, 효율성, 공평성, 접근성을 지향해야 한다.첫째, 인간을 사물로 파악하지 않고 살아있는 존재로 파악해야 한다.둘째, 인간을 동물적인 존재가 아니라 인격을 가진 존재로 파악하고 인간은 계속적으로 성장하고 발전하는 존재로 인식하여야 한다.셋째, 인간 개개인의 독자성을 추구해야 한다.넷째, 인간으로 하여금 인생의 의미를 찾을 수 있도록 사회복지행정이 기여하여야 한다,다섯째, 개개 인간의 창조적인 잠재력에 관심을 두고, 그러한 잠재력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그런데, 사회복지행정의 가치는 선별주의 혹은 보편주의적 관점에 따라 강조점이 달라지기도 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즉 사회복지조직에서 최소한의 자원으로 최대한의 효과를거두려는 효율성을 강조하면 선별주의적 가치가 우월해지고, 서비스의 공평성과 접근성을강조하면 보편주의 가치를 우선하는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보편주의는 효율성 가치에서한계가 있는 반면, 선별주의는 공평성과 접근성 가치에서 문제가 있다. 결국 이러한 가치를행정활동에서 얼마나 구현할 것인가는 사회복지행정가와 사회복지사의 역량에 의해 좌우될것이다.

1) 합법성

합법성은 법치행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행정작용이 법에 의거해서 행해져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행정이 전문화된 행정활동이라면, 그 합법성은 사회의 규범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이고, 사회복지행정활동을 규정하는 사회복지관련 법률들의 의도 내지 입법적 취지를 적극적으로 실현하는 것이어야 한다.여기에서 법치행정이란 행정의 적법성에 관한 것과 행정과 법의 사실적 관계를 의미한다.우선 행정의 적법성은 법률의 유보(일정한 행정권의 발동은 법률에 근거하여 이루어져야 한다는 공법상 원칙)와 법률의 우위라는 두 가지 요소에 근거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달리 행정과 법의 사실적 관계에 근거함은 행정은 법을 집행하는 것이며, 법을 보충하며나아가 법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형성하는데 있어 적극적이면서 형성적 기능을 수행함을 의미한다.행정에서 합법성이 강조되는 것은 무엇보다 행정의 예측성과 안정성을 도모하고자 하는 데에 있다

 

2) 효율성

효율성이란 조직이 공공재와 공공서비스를 산출하는 데 필요한 비용과 제공된 공공재 내지공공서비스의 양자 간의 비율을 의미한다. 효율성을 강조하는 이유와 요소는 첫째, 가능한한 적은 인적자원 및 물적 자원과 시간을 투입하여 가능한 한 많은 재화와 서비스를 산출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업무의 측정과 할당, 업무의 표준화, 보다 기계적제한적 관리 및표준적 절차 등을 통하여 업무의 낭비와 중복을 제거하여야 한다. 이러한 의미의 효율성은업무의 전문화라 할 수 있다. 셋째, 아마추어 행정가에게 의한 주먹구구식의 업무수행을 지양하고, 전문지식과 기술을 활용하여 보다 엄밀하고 정확하게 업무가 수행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3) 효과성

 

효과성이란 목표의 달성 정도 또는 조직의 활동이 지역사회의 욕구나 소망에 부응하는 정도를 말한다. 즉 조직의 산출이 당초에 제시한 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느냐를 의미하는데, 여기에는 서비스가 지역사회, 고객의 욕구와 수요를 어느 정도 충족하느냐를 포함하고 있다.그러나 효과성 문제는 조직목표의 성격과 설정에 관련한 문제와 더불어 결과평가의 어려움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안고 있다. 즉 행정조직에 있어서 목표는 가변적이고 복합적이며 또계층에 따라 다원적이기 때문에 그 성과의 평가는 대단히 어려운 작업인 것이다.다시 말해 행정의 효과성은 목표수준 내지 기대수준에 달성정도로서 평가되며 그 평가의 높고 낮음은 목표의 수준정도에 달려있기에 서비스가 아무리 향상되어도 결코 충분하다고 여겨지지 않고 언제나 보다 많은 경비와 인원을 투입하여 확충해야 한다는 결론에 다다르게된다는 점에서 평가가 어려워진다.

 

 

결론 및 본인의견

 

조직의 최적기능을 창출하고, 유지하며 보호할 주요한 책임은 사회복지 행정인에게 있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에 의해서 수행되는 서비스는 전문 사회사업적 성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모든 직원들이 행정과정에 참여하고 어느 정도까지는 전체 조직의 사업에 영향을 미친다.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은 행정이라는 차원에서 정책적인 측면에서 문제의 확인후, 해결할 수 있는 방안과 계획의 개발 및 집행후 그 결과에 대한 효과성등을 평가하는 과정을 포함하는 문제해결과정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사회복지행정은 일반행정과 달리 정치적인 권력을 바탕으로 한 사회복지정책의 형성과 구체화 과정을 위한 합리적인 행동으로 규정하는데 가장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조직은 서비스를 제공받는 클라이언트의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하도록 사회로부터 위임을 받았고, 이로써 조직의 존재가 정당화된다. 다시 말하면 공공의 이익을 위해서 지역사회로부터 물질적비물질적 후원을 받는다는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은 투입되는 원료가 도덕적 가치를 지닌 인간이라는 사실이 사회복지조직의 대부분의 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즉 클라이언트에 대한 거의 모든 활동이 도덕적으로 정당화되어야 하기 때문에 기술과 활동에 있어서 제한이 많은 것이다. 사회복지조직의 목표가 애매모호하여 문제를 야기시킨다. 왜냐하면 사회복지조직의 대상이 인간이기 때문에 조직의 목표에 대하여 구체적인 합의를 도출하는데 어려운 점이 많기 때문이다.

 

사회복지행정의 이념이란 사회복지행정이 추구하는 기본적 가치 내지 행정가가 준수하여야할 활동규범이나 행동기준을 의미하며, 행정활동의 기본적인 목적과 수단에 관한 일련의 지속적인 가치를 의미한다.사회복지행정활동에서 행정이념이 강조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첫째, 행정가들이 추구할 최고 가치를 제시하고, 둘째, 행정가들이 맡은 바 임무와 당면한문제를 올바를 방향으로 완수할 수 있는 지도원칙을 제시하며, 셋째, 행정가들이 수행한 행정활동의 결과를 분석하고 평가하여 발전을 모색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 넷째, 행정의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행정가들에게 특정사회와 특정시대의 지배적인 가치관을 제시하기 때문이다.물론 현대 복지국가의 행정활동을 관찰하는 관점과 이를 평가하는 가치기준은 매우 다양하다. 예를 들어 행정활동 과정의 민주성 및 절차의 적정성에 관점을 둔다면 정통성, 합법성,공평성 등의 기준을 우선시 할 것이고, 사회통합 기능에 관심을 둔다면, 정책 내지는 행정활동의 유효성, 적응성에 우선적 중점을 둘 것이다.이처럼 다양한 행정이념과 가치가 거론된다는 것은 시대상황이나 여건에 따라 강조되거나우선시 되는 이념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점에서 현재의 시점에서 어떤 이념이 우선시되는가를 파악하는 것은 현 사회의 사회복지행정의 실천에 반영해야 할 지배적인 가치의식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지름길이 될 수 있다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김영종(2007), 사회복지행정론, 학지사.

김치영최용민(2006), 사회복지행정론, 21세기사.

이목훈(2008),사회복지행정론, 대왕사.

 

 

카카오 1:1 문의 https://open.kakao.com/o/sYibUseb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