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
13

레포트 대행  샘플  - 작가사공 www.sagong777.com  

 

 

 

 

 

 

 

 

 

 

학번

이름

 

 

 

 

 

 

 

주제

 

사회복지조사 과정 중 조사도구 개발 시 개념화와 조작화를 사례를 활용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서론


본론


1. 조사의 구분
2. 사회복지조사과정
3. 개념화 조작화




결론 및 본인생각


참고문헌

 

 

서론

 

조사연구(research)란 합리적이고 과학적인 절차와 논리적 원칙에 입각하여 기존의 지식을 기각 또는 강화하거나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려는 탐구활동으로서, 연구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결과를 얻은 일이다.

 

사회복지조사란 단지 지식을 위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복지 실천가들이 일상생활에서 매일 경험하는 여러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필요한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지식을 제공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사회복지조사란 일반 사회조사와는 달리 사회복지실천가들이 추구하는 가치 지향적이고 인본주의적인 목적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수행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지식을 산출하는 것이다. 흔히 사회복지조사는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기초적이고 실증적인 자료를 제공해 주며, 사회복지대상자의 상황변화, 실천활동에 대한 반응과 효과성을 조사하며,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서 사회복지의 과학성전문성책임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수단과 방법을 제공한다. 사회복지조사는 대체로 문제제기, 연구설계, 자료수집, 자료분석, 그리고 보고단계로 이루어진다. 훌륭한 사회복지조사는 좋은 질문을 하고, 그 질문을 과학적 조사방법을 활용하여 대답하려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과학적 자료수집의 방법으로 광범위하게 활용되는 것은 관찰법, 질문지법, 면접법 등이 있고, 흔히 한 조사연구에서 다양한 방법이 동시에 활용되고 있다.

사회행동은 다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사회문제에 대해 바람직한 사회변화를 가져오며, 그와 같은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복지활동의 과정이다. 따라서, 사회행동은 항상 변화를 위한 제안과 그 제안에 대한 저항이나 옹호를 포함하고, 바람직한 것으로 생각하는 목표를 포함하며, 개인이나 집단의 행동을 고취하고자 하고, 교육설득선전압력 등의 방법을 활용한다.

 

 

본론

 

1. 조사의 구분

1)자료수준에 따른 분류

 

탐색적 조사설계

일반적 개념을 보다 구체적이고 측정할 수 있는 변수나 가설로 발전시키는 조사설계

미개척 분야의 기본적인 자료 제공에 유용한 조사설계

탐색적 조사설계에 활용되는 방법으로 문헌조사, 경험조사, 면접조사, 특례조사 등

 

EX) 비행청소년을 위한 분노대처훈련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토한 연구.

 

기술적 조사설계

사회현상, 사회구성원의 특징, 표적집단의 행동 등에 관해 서술하는데 활용

사회복지분야에서 기술적 조사설계의 예로 클라이언트 현황,특성,개입방안,표적문제 등

클라이언트의 욕구와 문제, 서비스에 대한 태도, 서비스 내용과 방법에 대한 지식을 발전시키는데 이용됨

사례조사, 현장조사, 비교조사, 현황조사, 내용분석, 모형조사, 서베이조사 등이 있다.

EX) 실직가정 청소년의 적응유연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

 

설명적 조사설계

변수들간의 인과관계 추론을 목적으로 하는 조사설계

조사된 관계를 일반화시키거나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실시

[?] 라는 질문에 해답을 주기 위한 방법

독립변수를 조작해서 실시하는 실험적 방법과 독립변수가 되는 요인 등의 자연적 현상 을 발견하는 비실험적 방법이 있다.

 

EX) 청소년 복지문제를 정책적, 사회적, 세대적, 환경적인 측면을 연구한 국내청소년 복지현황연구

 

2. 사회복지실천 과정

 

1) 미시적 실천과정

 

사회복지실천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그 과정은 학자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4-5단계로 나누어서 살펴볼 수 있다. , 개별사회사업에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인테이크과정, 조사과정, 진단 또는 사정과정, 치료과정은 4단계이고, 집단사회사업의 준비, 오리엔테이션, 탐색과 시험, 문제해결, 그리고 종료단계는 5단계이다.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종합하여 사회복지실천을 계획단계, 탐색단계, 문제해결단계, 그리고 평가와 종결단계로 나누고(최옥채, 1999: 153-231), 각 단계에서의 목표, 사회복지사가 할 일,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활용하는 주요 기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계획단계

계획단계는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체계)를 돕는 본격적인 활동에 앞서 중요한 정보를 바탕으로 개입을 준비하는 과정이다. 즉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의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개입 활동에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여 활동을 계획하는 단계이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주요 목표는 크게 개입 가능성의 탐색과 활동계획의 수립이다.

 

사회복지사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일정한 틀 속에서 활동을 하는데, 복지대상자와 예비 접촉을 통해 복지대상자의 욕구와 문제를 개략적으로 파악하고, 필요한 자원을 파악하며, 기관의 재가를 받고, 복지대상자와 개입 여부를 합의하며, 개입계획을 세운다. 사회복지사는 성공적인 개입을 위해서 계획을 치밀하게 세워야 한다. , 사회복지사는 수집된 제 자료를 토대로 개입활동의 전체 목표, 개입 기간과 일정, 활동 장소, 매회 활동에서 적용할 소 프로그램, 전 기간의 과정, 평가방법, 그리고 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어려움을 포함한 제반의 상황을 예상해야 한다.

 

계획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대체로 조사자, 유도자, 계획가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주요 기술로는 면접, 조사, 사정, 계획을 들 수 있다. 이 단계에서 면접은 문제해결을 돕는 상담면접보다는 조사면접의 성격을 띤다. 조사는 주로 면접, 현장답사, 문헌조사, 자문 등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계획 단계에서 사정은 조사된 자료와 정보를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개입 영역과 수준을 결정하는 것이고, 계획은 사정 결과를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구체적인 개입방안을 세우는 것이다.

 

(2) 탐색단계

 

탐색단계는 사회복지사가 실제 상황에 개입하여 복지대상자(체계)의 문제해결을 위해 구체적인 방향을 설정하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 단계는 사회복지사와 복지대상자가 갖는 첫 회합을 시작으로 약 2~3회에 걸쳐 진행된다.

 

사회복지사는 이 단계에서 최소한 복지대상자와 모든 참여자들과 좋은 관계를 형성하는 것과 복지대상자의 욕구 혹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문 방법을 탐색하는 일에 초점을 두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최초로 복지대상자와 공식적인 접촉을 하고, 이 만남이 앞으로 복지대상자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그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게 작용한다.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에게 활동목적과 일정을 알리고, 친밀감을 형성하고, 문제상황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며, 개입계획을 보완하고, 문제해결 방안을 결정하여, 행동체계를 구성해야 한다.

 

탐색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에게 좋은 이웃이고, 필요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홍보자이며, 복지대상자를 포함한 모든 참여자들을 이끌어 가는 주도자이다. 이 단계에서 빈번하게 활용되는 주요 기술로는 처음 만난 사람들이 쉽게 친숙해지고 나아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좋은 관계로 이어가게 하는 기술인 최초접촉 기술, 많은 정보를 복지대상자로부터 수집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정보망 구축, 그리고 복지대상자의 욕구와 자원을 체계적으로 파악하는 기술이다.

 

(3) 문제해결단계

 

문제해결 단계는 탐색 단계에서 결정한 문제해결 방안을 토대로 사회복지사가 복지대상자(체계)의 욕구와 문제를 해결하는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적인 과정이다. 이 단계는 전체 과정에서 가장 긴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 사회복지실천의 몸통이라 할 수 있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이룩해야 할 주요 목표는 복지대상자의 욕구 혹은 문제를 해결하고, 자신의 개입활동에 참여하는 이들의 결속력 강화에도 중점을 두어야 한다. , 복지대상자의 특성에 따라서, 개인의 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 개인환경을 변화시키며, 지역사회주민의 의식을 변화시키거나 환경자체를 변화시켜야 한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가 수행해야 할 주요 임무는 보완된 개입 계획을 알리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업을 실천하며, 과정을 조정하고, 행동체계를 유지하며, 종결의 예고와 계획이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의 욕구 혹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복지대상자를 돕고, 활용 가능한 자원을 총동원한다. 이를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상담가와 조직가로서의 역할에 충실하고, 때로는 개혁가와 사회공학기술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 사회복지사는 복지대상자의 욕구와 문제상황을 수용하고, 복지대상자의 행위를 지지하며, 개별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하고 안내하거나 중재하기도 한다. 또한 사회복지사는 조직가로서 이해관계를 조정하고, 주요 자원을 연계시키며,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기획과 전략을 추진한다. 이 단계에서 주요한 기술은 상담과 조직화인데, 이 두 가지는 사회복지사의 모든 활동에서 가장 핵심적인 기술이다.

 

(4) 평가와 종결단계

 

평가와 종결단계를 거쳐 사례활동은 끝맺음하게 된다. 이 단계에서는 사회복지사가 개입한 전체 내용에 대하여 참여자들이 함께 평가하고 종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사례활동이 끝난다.

 

결론

사회복지조사가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

사회복지조사는 정확한 사회복지 실천과 필요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하여 필요한 과정이며 절차이다. 사회복지조사를 빼놓고 사회복지 실천을 설명할 수 없다. 사회복지가 단순히 어려운사람을 돕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필요한 자원을 재분배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조사는 막연한 도움이나 사회적 실천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과학적 접근방식을 제시해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회복지 조사를 위해서 통계는 물론 다양한 면접 및 조사 방법기술들이 동원되어야 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적 접근이 이뤄져야만 사회복지 실천이라는 명제를 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개념화 조작화

개념화와 조작화의 작업은 변수와 이를 구성하는 속성을 구체화 시키는 과정이라고도 볼 수 있다. : ‘고용여부이라는 변수는 고용비고용이라는 속성으로 구성된 변수이다. 변수는

1). 변수를 구성하는 속성은 총망라적인 것이어야 한다.

정당선호도라는 변수의 속성을 공화당민주당으로만 하였을 때는 문제 -> ‘사회당도 있을 수가 있기 때문. (기타, 없음등을 추가할 수 있다).

2). 속성은 상호배타적이어야 한다. ‘고용됨비고용상태중 어느 한쪽에만 포함되어야 한다.

조작화는 그러한 개념을 현실세계에서 직접 관찰하여 경험적인 자료를 구할수 있도록 하는 구체적인 절차의 개발이다.

1) 측정의 범위 (range of variation) - 누구를 연구의 대상으로 하는가에 따라 변화할 수 있다.

 

: 소득의 측정 - 최고및 최저소득의 범위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

 

핵기술의 평화적인 사용에 대한 의견 - ‘대단히 찬성 - 전혀찬성하지않음그러나 이러한 측정의 범위는 행동의 반밖에 표현하지 못함. ‘적극반대까지도 포함해야 한다.

 

 

 

2) 양 극단적인 범위간의 구체화의 정도

 

: 17세인지 18세인지를 구체화 시킬 필요가 있는가 또는 10-19세로 하여 그속에 모두 포함시킬 것인가?

측정의 구체성과 범위는 연구의 목적에 알맞는 것이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영종. "사회복지조사방법론." 서울: 학지사 (2002).

오정수. (2002). 한국 사회복지학계 연구방법론에 대한 반성적 고찰비판사회정책, (13), 33-46.

 

 

 

카카오 1:1 문의 https://open.kakao.com/o/sYibUseb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