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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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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사회복지행정의 가치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이러한 사회복지행정의 가치 중에서 하나를 선택한  선택한 사회복지행정의 가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 사례를 제시하여 설명하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사회복지 행정

2. 사회보장제도의 확장과 행정이념

3.사례-효과성,효율성,접근성으로 본 가치와 이념

 

4. 행정과 서비스의 질

 

결론

 

참고문헌

 

 

서론

 

최고 가치, 이상적인 미래 이미지 또는 행정철학, 행정 리더십 정신, 나아가 공무원의 행동 지침과 방향을 의미한다. 행정이 추구하는 가치는 행정활동에서 직면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합리적인 가치판단기준으로 작용하며 행정이념은 그 우선순위를 엄격히 구분하지 않고 보완적·상대적 성격을 띠고 있으며 평가기준은 역사적·정치적·상황적 요인에 따라 다르다.

최근 행정의 가치는 헌법정신에서 발견되는 경향이 있다. 전통적으로 행정에 대한 접근 방식은 효율성을 강조하는 단순한 행정관, 또는 대표성과 대응을 강조하는 정치적 견해에 주로 초점을 맞추었다. 그러나 1946년 미국 행정 절차법 제정과 미국 법원의 개인에 대한 권리에 대한 적극적인 헌법 보호는 행정에 대한 법적 견해를 강조하게 되었다.

 

우리나라 정권에서는 행정·정치적 관점이 주요 동향이었지만, 헌법이 추구하는 기본정신은 형식적인 의미에서 법치주의를 피하면서 행정부가 추구하는 기본가치가 되어야 한다.

 

이 정권이 추구하는 본질적 가치로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 국민 전체에 대한 봉사, 개인의 중요한 기본권으로서의 평등한 기회 보장, 청력을 통한 공정한 결정, 차이에 대한 존중.특히 최근의 행정상태에서 고전민주주의의 기본원칙에 대한 위협을 고려할 때 행정에서 소홀히 여겨져온 헌법정신과 헌법에서의 개인권리 보호가 행정의 중요한 가치로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본론

 

 

1. 사회복지 행정

 

인간은 서로 도와야 할 사람들, 즉 사회적 존재들이다. 농업사회는 그동안 상호보조를 실현하기 위해 나름대로의 사회장치를 유지해 왔으며 점차 산업화와 정보화사회로 발전하면서 산업화와 가족기능이 부족해져 도시화에 따른 농촌인구 감소등 사회문제가 생겨났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가가 개입하게 되었다. 다양한 사회에서 복지는 많은 욕구를 가진 사회 구성원들에게 정책으로 도입되어야 했다. 이를 제공하고 실천하는 방식에서는 근본적인 변화가 현대사회의 특성에 따라 요구됐다. 복지행정은 점차 확대되는 규모의 형식적 메커니즘이 필요한 복지행정. 복지행정은 사회정책을 해석하고 적절한 실천계획으로 바꾸고 봉사활동을 조직.관리하는 작업을 뜻하며 사회복지활동이 전반적인 사회적 목표추구에 기여할 수 있도록 개별화.차별화된 사회복지활동을 조정.통제해야 하는데, 복지정책이 아무리 고귀한 목적과 가치로 설정돼도 그 효과가 크지 않을 것으로 기대할 수 없다.

 

실천을 위한 조직과정.사회의 요구가 늘어나면서 사회복지단체의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것은 사실. 사회복지실무자와 학계에서는 사회복지행정이 효과적인 서비스에 중요하다는 인식이 보편화되고 있으며,이에 대한 사회적인 요구가 오늘날 증가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며 이에 대한 사회적 노력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러한 노력 가운데 사회복지서비스 종사자들은 재정지원보다는 구체적인 해결책을 찾아야 하는 사회복지서비스가 수혜자와 직접 대면해야 하기 때문에 보다 현실적인 고객중심의 행정을 수행해야 한다. 이처럼 사회복지는 행정과 분리될 수 없고, 사회복지가 필연적으로 중요한 정책분야인 상황에 놓이게 되면서 사회복지에서 행정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그리고 사회복지는 주민의 기본생활과 관련된 문제를 직접 다루고 있기 때문에 주민의 공감대와 참여를 통해 보다 정확한 사회복지 욕구를 파악하고 민주적이고 전문적으로 사회복지를 증진시키는 행정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조직에 대한 법적 규제와 공익을 실현하고 정책을 서비스로 전환하는 데 필요한 총체적 활동이다.

 

4가지 원칙으로는 업무처리, 책임, 적법성, 전자처리 등이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개념적 특성과 실천과제는 실천과제의 원리가 무수히 많다. 요약하자면, 저는 우리가 4가지 원칙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을 사회서비스로 전환하는 과정이다. 즉 사회복지행정은 사회복지정책에서 추상적으로 표현되는 구체적 것이다.무형서비스로 전환해 수혜자에게 전달하는 공·사 업무의 전 과정을 말한다.

 

 

사회복지행정을 크게 두가지로 나누면 폭넓은 논의와 협의로 나눌 수 있다.

 

사회복지행정의 폭넓은 의미는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의 사회복지행정 등 사회복지조직의 활동과정에 기여하는 조직 구성원들의 협력적·조직적 노력으로 정의할 수 있다.사회복지행정의 좁은 의미는 사회경영에 국한되어 있는데, 가치와 기술 등을 적용해 사회복지기관의 구체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목표를 설정하고 활용하고 평가하는 활동이다.

 

 

2. 사회보장제도의 확장과 행정이념

 

2000101일은 한국 사회보장제도가 새로운 뇌졸중을 일으키고 있는 날이다. 일본이 1950년 말 생명보호법을 제정할 때 2000930일까지 같은 이름으로 일본어 법안을 번역해 만든 생활보호법(1961)’이었다. 지난 몇 년간 간편한 급여 차원에서 이뤄진 생활보호 제도와 분리돼 온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헌법상 인간처럼 살 권리라는 첫 의미를 갖는다.

 

수혜자 선정은 합리적인 선정 기준과 과학자 산지조사를 바탕으로 한다. 부양가족 기준 중 부양가족 범위 문제는 우리나라의 전통적인 가족보호 기능을 고려한 법의 범위 안에서 타당하다고 판단된다. 정부가 지원하지 않거나 지원을 회피하면 국가가 기본 보증을 해주므로 보장된 사람이 탈락할 가능성은 없다. 그러나 지원능력이 어떻게 규정되느냐에 따라 법의 정신을 살릴 수 있느냐가 결정된다.

 

현행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의 하위법령은 부양가족의 소득과 재산을 판단한다. 즉 신청가구와 부양가족 간 최저생계비 합의액의 120%를 초과하거나 신청가구와 부양가족 간 재산기준 합의액의 120%를 초과하는 경우,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부양가족의 재산기준이며, 소득이 없는 경우 재산이 120%를 초과해도 매매와 지원이 어렵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기준은 합리적으로 개선돼야 한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가 국민의 생계를 보호하기 위한 생산적 복지는 생계보호에서 크게 자유로워지고, 누구든 최소한의 생계보장을 할 권리가 있으며, 저소득층의 독립과 자립을 국가가 책임진다. 보장의 의미에서 인간처럼 살 권리, 혹은 인간의 행복에 대한 권리였다.

 

 

3.사례-효과성,효율성,접근성으로 본 가치와 이념

 

1) 수급자 선정

 

(1) 인구학적 기준 폐지를 통한 법의 근대화

 

생활보호법은 연령, 장애와 같은 인구학적 기준(18세 이상, 65세 미만)에 의하여 근로능력을 판단하고 그에 따라 대상자를 거택보호자와 자활보호자로 구분하여 급여를 달리했으나, 국기법은 연령이나 근로능력과 상관없이 연령기준에서가 아니라 빈곤여부와 부양의무자기준의 충족여부만을 기준으로 수급자를 선정한다.

 

(2) 부양의무자 요건은 생활보호법과 같이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도 가족부양 우선의 원칙에 따라 적용된다.

 

2) 자산기준의 합리화를 통한 과학성 제고

 

생활보호대상자는 생활보호범위3조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소득기준과 재산기준을 동시에 충족시켜야 한다. 1999년 생보사의 소득은 23만원 이하(1인당)였고, 재산은 2900만원(가구당)이었다. 그러나 이 기준은 현실에서 형평성 문제를 야기했다. 가령 소득이 없고 재산이 2900만원이 넘고 소득이 23만원에 불과하지만 재산이 없는 사람은 생명보호 대상에 들지 않는다. 반면 소득 23만원, 재산 2900만원이면 대상지로 선정할 수 있었다.그 결과, 상대적으로 더 나은 가구가 생명 보호 대상으로 선정되었고, 더 적은 가구가 제외되었다.

 

 

3) 소득인정액 개념도입으로 형평성 제고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소득인정 합리화를 통해 형평성을 높인다. 생활보호법은 개별 가구의 소득인정에 관한 명시적 규정이 없다.그러나 선정된 도시에 최저생계비를 적용할 때 소득표준과 재산기준을 포함시켜 소득인식에 소득과 재산을 통합한 소득인식이 필요하다는 것. 따라서 소득인식의 새로운 개념을 도입함으로써 객관적 최저생계비와 개별가구의 소득인식량(소득가치+소득전환량)을 비교해 대상자의 선택과 제거를 결정해야 한다..

 

4) 급여

 

(1) 생활보호법에는 근로능력이 없는 거택보호자에게만 생계비를 지급하였으나 새 제도에서는 모든 대상자에게 최저생계비에서 자신의 소득을 뺀 나머지를 지원하여 최저생계비 이상수준의 생활을 보장하게 된다.

 

(2) 주거급여를 신설하여 저소득층의 주거안정을 도모하고, 긴급급여를 신설하여 행정절차를 사후에 밟도록 하는 등 긴급한 생계지원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5) 근로능력이 있는 자에 대한 지원

 

(1) 생활보호법에서는 근로능력이 있는 자가 최저생계비 수준이하의 생활을 영위하더라도 의료보호와 자녀학비 그리고 동절기 6개월의 생계비 일부만을 지원하였으나, 국민기초생활보장법에서는 근로능력이 있는 자에게도 의료보호와 자녀학비는 물론 최저생활을 보장하는 수준의 생계비를 지급한다.

 

(2) 그러나 근로능력이 있는 자가 일하지 않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근로유인의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다.

 

(3) 근로능력자에게는 자활공동체사업, 직업훈련 등에 참여하는 것을 조건으로 조건부 급여를 지급하고 이 조건을 거부하거나 이행하지 않을 경우 생계비 지원을 중지한다.

 

(4) 근로능력자의 자활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게 하기 위하여 근로능력과 자활욕구, 가구여건을 토대로 가구별 자활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이에 따라 직업훈련, 취업알선, 자활후견 등 자활에 필요한 서비스와 근로여건 조성을 위한 부양가족에 대한 사회복지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

 

4. 행정과 서비스의 질

 

서비스의 객관적 품질이 특정 평가기준에 의해 측정되고 검증될 수 있는 우수성이라면 주관적 품질은 서비스의 우수성에 대한 사용자의 주관적 판단을 의미한다(Garvin, 1984). 따라서 장애인 복지시설의 서비스 품질은 일반적으로 객관적 품질이 아니라 주관적 품질의 개념으로 사용자에게 인식되는 서비스 품질을 말한다.

 

 

 

결론

 

사회복지시설은 사회복지를 실천하는 사회복지서비스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전달 대상이다. 최근 시설주민에 대한 자립과 자립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복지정책도 중앙정부지원시설복지센터에서 지방자치단체 지원의 가정과 지역복지센터로 바뀌고 있다. 이에 따라 사회복지시설은 시설생활의 책임뿐 아니라 지역사회의 책임도 요구되고 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시설의 문제점과 한계가 지적되고 있어 사회복지시설의 서비스제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즉 현재의 사회복지시설은 복지에 대한 공공의 책임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양적·질적 측면에서 한계가 있다. 양적인 측면에서 보면 사회복지시설과 인력 부족, 질적 측면에서 전문적이고 다양한 복지서비스의 부족으로 국민의 복지욕구를 높이는 데는 미흡한 점이 있다고 말하고 한국의 사회복지행정 특성화방안을 논의하는 측면에서는 대체로 좁은 의미에서 볼 수 있는 개념이다. 사회복지행정을 복지부 조직구조로 설정한 사회복지정책실이 관리하는 업무(사회복지서비스 관련 업무)의 법적 근거에 따라 제한된 법적 근거에서 다뤄야 한다. 법적 근거와 범위는 사회복지사업법에 규정된 사회복지사업을 지칭하는 헌법 제34조에 근거하고 있는데, 이 점에서 사회복지행정은 국가나 공공기관의 사회복지 목적을 달성하려는 의도로 규정할 수 있다.

 

 

내용 면에서 보면 과세기반 복지관으로서의 민생을 의미한다. 주제별로 보면 민간기관이 아닌 국가나 공공복지기관이 수행하는 결의를 말한다.사회복지행정은 현대사회에서 인간의 욕구 다양화에 따라 다양한 복지정책을 수립해야 하기 때문에 사회는 일반행정과 행정대상으로 바뀌고 있다. 특유의 철학과 실천을 펼치는 전문적 속성으로 전문가가 수행해야 한다. 사회복지행정전문화의 이론적 토대는 사회복지정책에 의한 제도적 제도인 사회복지정책과 전문적 제도인 사회복지방식을 사회복지행정의 구조적 체계와 행정체계로 통합하는 것이다.

 

 

전문화의 필요성은 현대사회가 요구하는 합리성·타당성·효율성의 높은 도덕적 가치를 인정하는 것이며 사회변화의 과정을 요구하는 전문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 사회복지는 국민의 권리로 법에서 규정돼 있으나 수혜자의 권리보다는 공무원의 지배적인 법관으로 사회복지행정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아직도 많은 문제점이 남아있다.따라서 사회복지행정의 독립성과 전문성은 선진복지사회로 발전하기 위해 선행돼야 할 중요한 과제다.

 

 

 

참고문헌

김인. "일반논문: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에 있어서 바우처 제도의 시장 경쟁성과 수급자 선택권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한국행정논집 22.2 (2010): 397-426.

김용득. "한국 사회복지서비스의 구조와 서비스 질 관리 체계." 보건복지포럼 (2007): 76-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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